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연구대회 / 자료전 / 연수
공지사항
현장교육연구대회
세종시 현장교육연구대회
교육자료전
연구대회/자료전논문검색
전국초등교육연구대회
묻고답하기
시도대회주관처
사진자료실
home   HOME   >   연구대회/자료전/연수   >   현장교육연구대회

현장교육연구대회


출품개요
출품방법
심사 기준 및 절차
출품 유의 사항
시상 계획
연구 보고서 작성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는 한국교총이 교직의 전문성 신장, 즉 교원들의 자질향상을 통해 교육발전을 구현하고자 한국전쟁중인 1952년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충남 공주사범부속초등학교에서 개최한 제1회 대회로부터 출발되었다. 전쟁의 포성이 멈추지 않은 전란중 이었지만 교육계는 전시교육의 수행과 교육부흥의 의욕에 불타고 있었으며, 교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교과서마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중단 없이 교육의 질을 유지하느냐에 골몰하였다.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기 위하여 적절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었으며, 이에 한국교총은 '교육과정의 개조'라는 주제를 내걸고 연구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던 것이다. 당시 826명이 참가하였던 현장교육연구대회는 이후 매년 대회를 치루며 동안 질적·양적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현재에는 한해에 10,000여명이 참가하는 교육계 최대·최고의 연구대회가 되었다.

연구주제

연구하는 선생님, 살아나는 교육, 변화하는 학교
2017-2018 현장교육연구운동 주제해설집 다운로드

출품자격

유아교육법 제22조(교원의 자격) 및 별표, 초·중등교육법 제21조(교원의 자격) 및 별표와 고등교육법
제16조(교원·조교의 자격기준 등)에 규정된 자격이 있 는 교원과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장학직, 연구직

시·도 현장교육연구대회에 출품하여 우수 연구보고서로 선정되어 소속 시·도 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의 추천을 받은 자

본 대회 및 타 연구대회에세 불공정 행위로 인한 제재(3년간 모든 연구대회 출품자격 제한) 기간이 경과된 자

출품분과 (19개 분과)
교과분과영역
(10개 분과)
① 국어(한문포함) ② 도덕 ③ 사회 ④ 수학 ⑤ 과학 ⑥ 실과(기술·가정) ⑦ 체육
⑧ 음악 ⑨ 미술 ⑩ 외국어
인성·창의분과영역
(4개 분과)
① 인성교육 ② 창의적체험활동 ③ 생활지도(상담, 학교폭력 예방 및 지도 등)
④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교직분과영역
(2개 분과)
① 교육행정(학교경영·교직생활·교육정책개발연구, 평생교육·교육복지) ② 교육과정운영
유아·특수분과영역
(3개 분과)
① 유아교육 ② 특수교육(청각장애·시각장애·정신지체·지체장애·정서장애)
③ 영재 및 학습부진아 교육

출품자 제출서류

출품신청서 1부 양식 :

출품서약서 1부 양식 :

연구보고서 요약서 및 보고서 겉표지 양식 :

참가비 : \64,000 (한국교총 회원은 무료)

연구보고서 1부

연구보고서 제출용 CD 1매(연구보고서 내용을 CD에 담아 제출)

최종 연구보고서 작성요령

판형 : A4용지(21cm x 29.6cm)

분량 : 70면 내외(양면으로 작성)-부록포함

본문작성 : 글자크기 11호, 줄간격 180 (여백 및 제목, 글씨체는 조정 가능)

편철요령 : 좌철(링불가)

표지 : 코팅지 불가